본문 바로가기

초점/커피 이야기

커피의 역사 - 칼디(Kaldi)의 전설

728x90

 

커피의 발견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면, 여러가지의 속설들이 나오고 있다.

 

여러 속설에는 칼디의 전설, 모하메드의 전설, 오마르의 전설 등이 전해지고 있는데, 

그 중에  칼디의 전설 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이야기 이다.

 

 

 

 

 

 

 

칼디의 전설

에피오피아의 목동 칼디가 있었는데, 염소를 기르고 지냈다고 한다.

평소와 다름없이 염소들을 돌보고 있는데, 염소들이 어떤 빨간 열매를 먹은 후 마치 춤을 추듯 활발하게 활동 하는것을 보고는,

자신도 그 열매를 먹어 보았다고 한다. 그러자 피곤함도 가시고 정신이 말아지며 염소들과 함께 뛰어 놀았다고 한다.

후에는 그 열매가 수도원에 알려지게 되면서, 수도승들이 기도 중 잠들지 않기 위하여 먹는 종교적 목적으로 까지 발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커피가 처음으로 문헌에 등장하게 된것은 900년 경인데 아랍의 의사 라제스에 의해서 기록 되어있다.

또 다른 의사인 아비세나는 처음으로 커피의 약효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당시에는 커피는 약용이나 종교적인 목적에 의해서 주로 사용 되었지만, 본격적으로 서민들에게 보편화 되기 시작한것은

이슬람 문화권에서 시작되었다. 당시에 이슬람은 술을 마시는 것을 금하였기 때문에, 커피가 술을 대체하는 식품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당시 이슬람권을 지배했던 오스만 튀르크 제국(지금의 터키)에 의해 음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터키식 이브릭 커피 / http://freview.tistory.com/51)

 

반응형